AI 주권, 속도 경쟁 넘어 국가 전략 명확화가 관건

인공지능 주권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단순한 속도 경쟁보다 국가 차원의 명확한 전략 설정이 핵심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최종현학술원 과학혁신위원회는 14일 ‘AI 주권 시대, 대한민국의 선택’ 보고서를 통해 한국이 취해야 할 AI 주권 전략과 산업·사회적 과제를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보고서는 학술원 소속 AI 전문위원과 외부 전문가 12명이 참여한 심층 논의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AI 주권을 모든…

Read More

한반도 도래인 뿌리 서린 나라, 한일 정상외교 무대가 되다

방일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총리 다카이치의 초청으로 그의 고향인 나라(奈良)를 방문했다. 나라는 일본 고대 국가 형성의 중심지이자, 한반도에서 건너간 도래인들이 일본 문명의 기틀을 세운 상징적 공간이다. 나라는 한반도 도래인들이 선진 문물과 기술을 전수하며 미개지에 가까웠던 지역을 국가의 중심지로 끌어올린 곳으로 평가된다. 백제 왕인 박사, 혜총 스님을 비롯한 수많은 인물들이 학술과 문필, 군사, 기악, 농업기술,…

Read More

이 대통령, ‘드러머’ 다카이치 총리에 국산 드럼세트 선물

일본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의 친교 행사에서 한국산 드럼 세트를 선물했다. 14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가 드럼을 취미로 삼고 있는 점을 고려해 드럼 세트를 준비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고교 시절 록 밴드 드러머로 활동했으며,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됐을 당시에도 항상 드럼 스틱을 지니고 다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전달된 드럼 스틱에는 장춘철…

Read More

재일동포 청년 성인식 개최

-성인은 권리가 아닌 책임의 출발점- 재일민단 도쿄지방본부(단장 오영석)는 1월 11일, 주일대한민국대사관 1층 홀에서 올해 만 20세가 된 동포 청년들을 대상으로 성인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일한국대사관과 민단 도쿄지방본부가 공동 주최하고 재외동포청이 후원했다. 이날 성인식에는 이혁 주일한국대사, 김현숙 총영사, 오영석 단장, 박소남 의장, 장계만 감찰위원장, 변혜성 동경부인회장, 김순차 동경상공회장, 김규탁 한국교육원장, YMCA 유경종 총무 등 각계 인사들이…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