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도쿄서 ‘지속가능 글로벌 리더 캠프’ 운영

국민대학교 HUSS 글로벌공생사업단이 지난 1월 26일부터 2월 1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KMU×UNU 지속가능 글로벌 리더 양성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유엔대학과 협력해 국제기구 현장 기반 체험형 교육 모델을 구현한 프로그램이다. 주요 일정은 유엔대학 미래리더 부트캠프 참여, 국제기구 전문가 특강, 모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협상 시뮬레이션, 도쿄도시대학 방문 및 신주쿠 현장 탐방,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반 사회공헌활동, 포스터·숏폼 공모전 등으로…

Read More

시마네현, ‘다케시마 카레’ 또 판매…독도 영유권 주장 논란 재점화

일본 시마네현이 2월 22일 ‘다케시마의 날’을 앞두고 현청 구내식당에서 이른바 ‘다케시마 카레’를 한정 판매해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현지 언론과 국내 보도에 따르면 시마네현청 지하 식당은 19~20일 이틀간 해당 메뉴를 특별 판매했다. ‘다케시마’는 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이다. 메뉴는 밥을 이용해 독도의 동도와 서도 형상을 만들고 그 위에 카레 소스를 부은 형태다. 밥 위에는 ‘죽도(竹島)’라고 적힌 작은…

Read More

츠쿠다코리안위크(佃韓国WEEK) 개최

– 츠쿠다코리안위크를 통한 한국이해 및 한일교류 증진에 기여 –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필요성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도쿄에서 한일 우호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학교 행사가 열려 주목을 받았다. 일본 중앙구에 위치한 츠쿠다지마소학교는 매년 국제이해교육의 일환으로 특정 국가를 집중 조명하는 행사를 운영해 왔다. 그중에서도 ‘츠쿠다코리안위크’는 일본 내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규모와 내용으로, 한국…

Read More

회복의 힘

2026 밀라노 동계올림픽의 차가운 설면 위에서, 그리고 뜨거운 테니스 코트 위에서 우리는 단순히 메달의 색깔보다 더 찬란한 빛을 목격했습니다. 그 빛은 완벽함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부서지고 무너졌던 자리에서 다시 피어난 의지였습니다. 대한민국의 스노보드 신성 최가온과 테니스의 전설 라파엘 나달. 종목도, 나이도, 국적도 다르지만 그들의 삶이 교차하는 지점에는 단 하나의 단어, ‘레질리언스(Resilience)’라는 회복의 힘이 새겨져 있습니다….

Read More

대한민국 시민,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李대통령 “대한민국은 합니다”

대한민국 시민 전체가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됐다. 12·3 비상계엄을 저지한 시민들의 민주주의 수호 노력이 국제사회에서 주목받은 결과다. 이재명 대통령은 1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관련 보도를 공유하며 “대한민국은 합니다”고 밝혔다. 이어 “인류사의 모범이 될 위대한 나라, 대한민국이었기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추천은 국내외 정치학자 4인의 공동 명의로 이뤄졌다. 김의영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를 비롯해 파블로 오나테 스페인 발렌시아대 교수, 데이비드…

Read More

신학기 학원가 레벨테스트 과열

초등 신학기 학원가 레벨테스트 과열 “Level Test or Entrance Exam?” 신학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원 레벨테스트가 성행하고 있는데 사실상 ‘선발 시험(Entrance Exam)’처럼 운영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 주요 지역에서 운영되는 영어, 수학을 중심으로 하는 주요 프랜차이즈 학원들이 수강 희망생을 대상으로 일정 점수 이상을 요구하는 레벨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경쟁이 치열하다. 학원 측은 “Students…

Read More

완벽한 프리 연기로 5위→1위 역전…미우라-기하라, 일본 사상 첫 피겨 페어 金

일본의 미우라 리쿠-기하라 류이치 조가 올림픽 역사에 남을 대역전극으로 일본 피겨 사상 첫 페어 금메달을 따냈다. 미우라-기하라 조는 17일 한국 시각 이탈리아 밀라노 아이스 스케이팅 아레나에서 열린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페어 프리스케이팅에서 158.13점으로 세계신기록을 세웠다. 쇼트프로그램 점수를 합한 총점 231.24점으로 정상에 올랐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리프트 실수로 5위에 머물렀던 이들은 선두와 약 7점…

Read More

경북 영주시 청소년 로봇팀 청소년 로봇 대회 종합 우승

경북 영주시 청소년 로봇팀이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로봇 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 무대에 도전하게 됐다. 영주 대영중학교 로봇 동아리 ‘이글스(Eagles)’ 팀은 ‘2026 코리아로봇챔피언십(Korea Robot Championship)’에서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세계 최대 청소년 로봇 대회인 FIRST Tech Challenge(FTC) 출전팀을 선발하는 국내 대표 선발전이다. 대회는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렸으며, 국내 64개 팀과…

Read More

충청북도, 산업체 방사광가속기 활용 역량강화 사업 추진

충청북도가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 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위해 방사광가속기 연계 교육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산업 현장과 학교 교육을 아우르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방사광가속기 활용 역량을 높이고, 관련 생태계 조성을 본격화하겠다는 구상이라고 한다. 도는 2월 16일 도내 중소기업,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산업체 방사광가속기 활용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방사광가속기 기본 이론 교육을 비롯해…

Read More

피정 중에 만난 비

시장기 같은 허전함이 밀려올 때가 있다. 분명 하루를 잘 살아냈다고 생각했는데, 마음 한구석이 비어 있는 느낌. 무엇을 더 가져야 할지, 무엇을 더 이루어야 할지 몰라 그저 배고픈 사람처럼 두리번거리게 되는 시간. 그럴 때 나는 늘 쉴 곳을 찾는다. 낯익은 목소리에 이끌리듯 빈 뜨락에 나서 앉는다. 고운 숨결처럼 스며드는 새벽 공기를 마시며, 아무 말 없이 하루를…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