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도쿄서 ‘지속가능 글로벌 리더 캠프’ 운영

국민대학교 HUSS 글로벌공생사업단이 지난 1월 26일부터 2월 1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KMU×UNU 지속가능 글로벌 리더 양성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유엔대학과 협력해 국제기구 현장 기반 체험형 교육 모델을 구현한 프로그램이다. 주요 일정은 유엔대학 미래리더 부트캠프 참여, 국제기구 전문가 특강, 모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협상 시뮬레이션, 도쿄도시대학 방문 및 신주쿠 현장 탐방,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반 사회공헌활동, 포스터·숏폼 공모전 등으로…

Read More

시마네현, ‘다케시마 카레’ 또 판매…독도 영유권 주장 논란 재점화

일본 시마네현이 2월 22일 ‘다케시마의 날’을 앞두고 현청 구내식당에서 이른바 ‘다케시마 카레’를 한정 판매해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현지 언론과 국내 보도에 따르면 시마네현청 지하 식당은 19~20일 이틀간 해당 메뉴를 특별 판매했다. ‘다케시마’는 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이다. 메뉴는 밥을 이용해 독도의 동도와 서도 형상을 만들고 그 위에 카레 소스를 부은 형태다. 밥 위에는 ‘죽도(竹島)’라고 적힌 작은…

Read More

츠쿠다코리안위크(佃韓国WEEK) 개최

– 츠쿠다코리안위크를 통한 한국이해 및 한일교류 증진에 기여 –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필요성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도쿄에서 한일 우호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학교 행사가 열려 주목을 받았다. 일본 중앙구에 위치한 츠쿠다지마소학교는 매년 국제이해교육의 일환으로 특정 국가를 집중 조명하는 행사를 운영해 왔다. 그중에서도 ‘츠쿠다코리안위크’는 일본 내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규모와 내용으로, 한국…

Read More

회복의 힘

2026 밀라노 동계올림픽의 차가운 설면 위에서, 그리고 뜨거운 테니스 코트 위에서 우리는 단순히 메달의 색깔보다 더 찬란한 빛을 목격했습니다. 그 빛은 완벽함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부서지고 무너졌던 자리에서 다시 피어난 의지였습니다. 대한민국의 스노보드 신성 최가온과 테니스의 전설 라파엘 나달. 종목도, 나이도, 국적도 다르지만 그들의 삶이 교차하는 지점에는 단 하나의 단어, ‘레질리언스(Resilience)’라는 회복의 힘이 새겨져 있습니다….

Read More

대한민국 시민,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李대통령 “대한민국은 합니다”

대한민국 시민 전체가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됐다. 12·3 비상계엄을 저지한 시민들의 민주주의 수호 노력이 국제사회에서 주목받은 결과다. 이재명 대통령은 1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관련 보도를 공유하며 “대한민국은 합니다”고 밝혔다. 이어 “인류사의 모범이 될 위대한 나라, 대한민국이었기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추천은 국내외 정치학자 4인의 공동 명의로 이뤄졌다. 김의영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를 비롯해 파블로 오나테 스페인 발렌시아대 교수, 데이비드…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