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 창업동아리, 상금 전액 보육원에 기부

부산 동서대학교 라이즈사업단 소속 창업동아리 ‘SinkSight’팀이 전국 경진대회에서 거둔 상금 600만원 전액을 지역 보육원에 기부해 화제를 모았다. 동서대에 따르면 ‘SinkSight’팀은 지난 9월 말 열린 ‘제11회 부산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본선에서 전국 2위(부산대 총장상)를 차지했다. 이 대회에는 전국 300여 개 팀이 참가해 예선을 치렀으며, 동서대 팀은 서울대·연세대 등 수도권 강호들을 제치고 본선 무대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 팀이 발표한…

Read More

고영인 의원, 평택대 특강…“실패가 두렵지 않은 나라 만들자”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평택대학교에서 5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패가 두렵지 않은 나라’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고 의원은 강연에서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K복지국가형 안전망을 튼튼히 구축해야 한다”며 “청년들이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국가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의 “우리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것은 두려움…

Read More

‘일벌백계(一罰百戒)’란?

‘일벌백계(一罰百戒)’는 한 사람의 잘못을 엄하게 벌해 다른 많은 사람에게 경각심을 일깨운다는 뜻의 고사성어다. 본래 중국 고대 병서와 법가 사상에서 비롯돼, 군율과 조직 기강을 세우기 위해 사용된 표현이다. 고대 중국 전쟁사에서는 군대에서 한 병사의 규율 위반을 엄벌함으로써 전 병사들에게 경각심을 주어 질서를 유지하려 했다. 이는 조직 전체의 기강을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졌다. 한 명을 처벌해도 백…

Read More

여성가족부, 존폐 위기 딛고 ‘성평등가족부’로 새 출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자리한 여성가족부가 존폐 논란을 끝내고 성평등가족부로 새 이름을 달았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지난 9월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성평등가족부(약칭 성평등부)는 10월 1일 공식 출범했다. 초대 장관은 원민경 전 여성가족부 장관이 맡았다. 이번 개편으로 부처 명칭에서 ‘여성’이 사라지고, 조직은 ‘2실 2국 3관 1대변인 27과’에서 ‘3실 6관 1대변인 30과’로 확대됐다. 정원은 277명에서 294명으로 17명이 늘었다….

Read More

해군사관학교, 제60회 해양학술 세미나 개최…AI·로봇 시대 해양전략 논의

대한민국 해군사관학교가 오는 10월 31일 웅포강당에서 제60회 해양학술 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는 ‘해양에서 인공지능, 로봇, 인간의 전쟁’을 주제로 열리며, 미래 해양 안보의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세미나는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진행되며, 사관생도와 교직원, 외부기관 관계자, 대학생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전장에서 핵심 역할을 하게 될 미래에 대비해, 국방과 해양 과학기술…

Read More

도쿄에서 울려 퍼진 한가위의 울림

2025년 10월 3일,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동경한국학교(교장 한상미)에서는 특별한 행사가 펼쳐졌다. 초등부 전교생 720명이 참여하여 진행된 ‘나라 사랑의 날’은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민족의 뿌리를 되새기는 자리가 되었다. 학생들과 교직원들은 모두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행사에 참여했다. 다채로운 색감의 옷자락이 교정 곳곳에서 어우러져 도쿄 한복판에 작은 한국 마을이 들어선 듯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1교시는 교장 선생님의 추석…

Read More

어린이 평화그림 챌린지 열린다…통일부, 13세 이하 대상

통일부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평화그림 챌린지’를 시작했다. 이번 행사는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평화의 순간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응모 대상은 만 13세 이하 어린이이며, 작품은 A4 가로형 용지에 색연필·크레파스·물감·스마트패드 등을 활용해 제작할 수 있다. 단, AI 생성 이미지나 포토샵 합성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완성한 그림은 이미지 파일이나 스캔한 PDF 형태로 구글폼을 통해…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