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리 세대(さとり世代)’란 무엇인가

‘사토리 세대’는 일본 사회학자들이 2010년대 초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문자 그대로 ‘깨달음(悟り, 사토리)’을 얻은 세대라는 뜻이다. 하지만 여기서의 ‘깨달음’은 긍정적인 의미라기보다, 경제 불황 속에서 욕망과 경쟁을 포기한 젊은 세대를 풍자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일본에서는 1990년대 ‘버블경제 붕괴’ 이후 장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중반 출생자들이 안정된 일자리나 고소득에 대한 기대를 잃고 현실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Read More

릿쿄대(立敎大)서 되살아난 시인 윤동주

– 시로 만나는 한일 청춘의 다리 –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윤동주 시인의 시구가 80년의 세월을 넘어 일본 도쿄의 가을 하늘에 다시 울려 퍼졌다. 2025년 10월 11일, 도쿄 이케부쿠로의 릿쿄대(立敎大) 캠퍼스는 어느 때보다도 깊고 따뜻한 울림으로 가득 찼다. ‘시인 윤동주와 만나는 릿쿄의 가을’이라는 제목으로 ‘윤동주, 릿쿄에 귀환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기념행사가 열렸다. 시와 청춘 그리고…

Read More

경남교육청, ‘2025 수업나눔한마당’ 20일 개막…미래교육 비전 공유의 장

경상남도교육청이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도내 전역에서 ‘2025 수업나눔한마당’을 연다.‘수업을 열어봄! 배움을 나눠봄! 미래를 그려봄!’을 주제로 하는 이번 행사는 유치원부터 초·중·고교, 특수학교 교원과 교육 전문직이 참여해 현장 중심의 수업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개막식은 22일 밀양 진로교육원 대강당에서 열린다.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도내 교육장, 교원, 장학사 등 250여명이 참석하며, 이화여대 최재천…

Read More

기안84와 네팔 소년 타망, ‘태계일’ 인연이 만든 또 하나의 기적

웹툰 작가이자 방송인 기안84(본명 김희민)와 MBC 예능 프로그램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태계일)’ 시즌4를 통해 인연을 맺은 네팔 소년 타망이 국제구호단체의 지원을 받게 됐다.국제 구호개발 NGO 월드쉐어는 11일 “오는 11월부터 타망에게 한국어 교육비와 생활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타망은 네팔 남체 지역 출신의 18세 청년으로, 병든 아버지를 대신해 히말라야 트레킹 코스에서 포터(짐꾼)로 일해 왔다. 방송 당시 기안84는 “타망이 진짜…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