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함께 가는 법”…이세돌이 전한 인간의 길

2016년 3월,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인공지능 ‘알파고’와 맞선 이세돌 9단은 4패 1승의 성적을 거뒀다. 그는 “이세돌이 진 것이지 인간이 진 것이 아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 한마디는 패배의 변명이 아니라, 인간이 AI를 이겨야 한다는 간절한 바람의 표현이었다. 3패 뒤 맞이한 4국. 이세돌이 둔 68수에 알파고는 78수에서 버그를 일으켰다. 이세돌은 “5국에서도 같은 현상을 일으켜 이길 수…

Read More

배성재X서경덕, K-스포츠의 힘으로 세계에 한국 알린다

아나운서 배성재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손잡고 ‘K-스포츠’를 주제로 한 글로벌 홍보 영상을 제작한다.이 영상은 올림픽·월드컵·아시안게임 등 국제무대에서 빛난 대한민국 스포츠의 발자취를 조명하고, 차범근 등 한국 스포츠를 대표하는 인물들의 활약상을 담아 국내외에 공개될 예정이다. 서경덕 교수는 “한류가 문화 중심에서 스포츠로 확장되는 시점에서, K-스포츠가 지닌 저력과 감동을 전 세계인과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배성재 아나운서는 내레이션을 맡아 현장감…

Read More

<정경영칼럼 49> culture shock

– 미션스쿨의 회식 문화 – 서양 사람들이 한국에 와서 제일 먼저 겪는 문화 충격이 두루마리 화장지(toilet paper)가 식탁 위에 굴러다니는 걸 볼 때라고 한다. 그들에게 화장지를 글자 그대로 화장실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화장실에서 사용하던 화장지를 들고 와 식탁에 놓고 사용한다면 미국인은 물론 우리 한국 사람들도 당연히 불편할 것이다. 반면에, 한국 사람이 미국이나 유럽에 가서 처음 겪는…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