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시민교육, 24일 온라인 국제포럼서 공개

제3차 민주시민교육 국제포럼이 24일 저녁 온라인으로 열린다. 덴마크와 핀란드에 이어 이번에는 노르웨이의 민주시민 교육 체계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자리다. 노르웨이는 국제 민주주의 지수에서 16년 연속 1위를 기록한 국가로, 시민의 정치 효능감과 공공 참여를 뒷받침하는 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안데르스 G. 셰스트베트 오슬로 메트로폴리탄대 교수, 에비 예쇽 부교수, 에바 코스베르그 교수, 난나 파스케 시니어 강사가…

Read More

<정경영칼럼 52> jky의 영어이야기

– 한글 성경과 영어 성경의 용어에 대하여 1 지난 호에서 영어 성경과 한글 성경에서의 용어가 같은 듯 다른 이유를 성경 번역의 원전에 찾을 수 있음을 알아보았다. 필자가 한글 성경과 영어 성경의 용어에 관해 관심을 두게 된 것은 대학교 영문학 수업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만 해도 필자는 교회를 다니지 않아 신앙적 배경이 없을 때였다. 언어는 속성이…

Read More

중국, 일본 유학에 신중 검토 권고…치안 불안 이유로 갈등 확산

중국 교육부가 16일 자국민에게 일본 유학을 재검토하라는 권고를 내리며 양국 간 긴장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교육부는 일본 내 치안이 불안정해 중국인을 겨냥한 범죄가 잇따르고 있다며 유학 예정자와 유학생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요구했다. 이번 조치는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7일 대만 사태 발생 시 일본이 일정 부분 개입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이후 양국 관계가 급속히…

Read More

한국인 첫 세계은행 디지털전환 부총재 김상부, 서강대서 특강 연다

한국인 최초로 세계은행 부총재에 임명된 김상부 디지털전환 부총재가 다음 달 서강대학교 멘토링센터 ‘생각의 창’에서 특강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센터가 진행하는 제8차 특강으로, 주제는 ‘개발도상국 디지털 경제개발 전략과 한국의 역할’이다. 김 부총재는 행정고시 40기 출신으로 정보통신부와 대통령실을 거쳤으며, LG유플러스와 구글 등 국내외 ICT 기업에서 경험을 쌓아온 디지털정책 전문가다. 2024년 세계은행이 신설한 디지털전환 부총재직에 40여 명의 경쟁자를…

Read More

뉴올리언스에서 반드시 들러야 할 곳 ― 미국 국립 제2차 세계대전 박물관의 의미

미국 지구과학연합(AGU) 연례총회가 뉴올리언스에서 다시 열리면서, 도시의 역사와 공간을 체험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뉴올리언스를 처음 방문하는 연구자들에게 하나의 확실한 추천지를 꼽으라면, 단연 미국 국립 제2차 세계대전 박물관(The National WWII Museum)이 그 후보가 된다. 이 박물관은 단순한 관광 명소를 넘어, 현대 국제질서와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성찰하게 해주는 중요한 교육 공간이다. 이 박물관은 원래…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