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2025년 11월 26일
경희사이버대 일반대학원, 2026학년도 전기 석·박사 신입생 첫 동시 모집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이 일반대학원으로 전환됨에 따라 2026학년도 전기 입시에서 석사과정과 함께 박사과정 신입생을 처음으로 모집한다. 그동안 구성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박사과정 개설 요구가 반영된 결과로, 대학원 체계가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변화가 나타났다. 모집 전공은 글로벌한국학과로, 한국어교육과 한국학 분야에서 연구와 전문 역량을 심화할 수 있는 과정이 마련된다. 원서 접수 기간은 2025년 11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월 11일…
한한령(限韓令)이란?
한한령(限韓令)은 중국이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 유입을 비공식적으로 제한하는 조치를 일컫는다. ‘限(제한할 한)’과 ‘韓(한국 한)’이 결합한 표현으로, 한국 관련 활동을 억제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공식 법령이나 고시가 존재하지 않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심사 보류, 편성 제외, 공연 불허 등 행정적 절차를 통해 적용돼 왔다. 발단은 사드(THAAD, 終末高高度地域防衛) 배치 결정 이후 2016년 하반기였다. 중국 방송·온라인 플랫폼에서 한국 드라마(韓劇),…
와세다대, ‘일한관계 60년’ 국제심포지엄 개최
와세다대학교 종합연구기구 일미연구소가 12월 8일 국제심포지지엄 ‘일한관계 – 지금까지의 60년, 앞으로의 60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주일 대한민국대사관과 최종현학술원이 공동 주최한다. 심포지엄은 일한 국교정상화 60주년을 앞두고 향후 협력 방향을 모색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혁 주일 한국대사가 기조강연을 맡으며, 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안보와 경제의 공동 과제, 일한경제공동체 구상 등 새로운 협력 구도를 논의한다….
<정경영칼럼 53> jky의 영어이야기
– J로 시작하는 성경 영어 – 유학 시절 만난 외국인 중에는 필자의 성(Jung)을 보고 <Mr. 정>이라는 표현 대신 <Mr. 융>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었다. <정>씨 성을 가진 어떤 교수님께서 자신의 성을 영어로 <Jung> 대신 <Chung>이라는 스펠링을 사용하는 사례를 통해 J라는 스펠링이 우리말 발음으로 <으> 또는 <이>로 발음되는 경우가 있음을 알고 있었으나, 나의 이름이 실제로 <융>으로 불리니…
누리호, 내일 새벽 첫 야간 비행…위성 13기 싣고 우주로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내일 새벽 0시55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4차 발사에 나선다. 이번 비행은 누리호 최초의 야간 발사이자, 민간 기업이 제작을 주도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작 총괄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맡았고 발사 운용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담당한다. 누리호는 25일 오전 나로우주센터 조립동에서 발사대까지 약 1.8㎞를 이송된 뒤 오후 1시36분 발사대에 기립했다. 당초 오전 7시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