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한일교류 말하기대회, 11월 22일 서울서 개최

올해로 21회를 맞은 ‘한일교류 말하기대회’가 11월 22일(토)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공보문화원 다목적홀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과 JETAA 대한민국지부, 일본지방자치단체국제화협회(CLAIR) 서울사무소가 공동 주최하며, 서울재팬클럽과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등이 후원한다. ‘두 손을 맞잡고, 더 나은 미래로’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양국 참가자들이 상대국의 언어로 연설하며 공감과 우정을 나누는 대표적인 민간 교류 행사다. 예선을 통과한 본선 참가자들은 지정 주제와 자유 주제…

Read More

‘불망초심·공진동행’…글로벌 한인 청년 리더들, 칭다오서 미래 논의

중국 산둥성 칭다오에서 글로벌 한인 청년 기업인과 차세대 경제 리더들이 모이는 국제 포럼 2025 칭다오 시티포럼’이 성료했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청년 비즈니스 네트워크 YBLN(Young Business Leaders Network)이 주최했으며, 한·중을 포함해 전 세계 청년 기업가들이 함께 새로운 협업과 사업 기회를 모색했다. 행사는 칭다오 시내의 한 특급호텔 연회장에서 개최됐다. 행사장에는 ‘불망초심·공진동행(不忘初心 共進同行)’과 ‘With an Unshaken Heart Toward…

Read More

백범 김구 탄생 150주년, 유네스코 공식 기념해 지정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제43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김구 탄생 150주년(2026년)이 ‘유네스코 기념해’로 공식 지정됐다. 이번 결정은 백범 김구가 강조했던 ‘문화의 힘’이라는 철학이 국제사회에서도 인류 보편 가치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유네스코는 인류 평화와 상호 이해 증진에 공헌한 인물과 사건을 기념하는 차원에서 특정 연도를 ‘기념해’로 지정한다. 이번 지정은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와 대한민국 외교부가 공동으로 추진한 결과로, 한국의 독립운동…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