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국제고등학교, 공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다

– 교육과 입시의 새로운 패러다임 주도

고양국제고등학교(교장 김혜정)가 교육과 입시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공립 고등학교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고양국제고는 서울대학교 수시 1차 합격자 수에서 전국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사립 자사고가 아닌 공립학교로서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고등학교명학교 성격서울대 수시 1차 합격자수
1하나고자율형 사립고42명
2대원외고사립 외국어고39명
3대일외고사립 외국어고35명
4명덕외고사립 외국어고29명
5고양국제고공립 국제고26명

* 11월14일 발표된 2025 서울대 수시 1단계 합격자(일반+기균 기준, 지균 제외)

많은 독자들이 국제고등학교(Global High School)와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를 혼동한다. 전자는 국내 정규교육과정에 기반한 공립 고등학교이고 후자는 국내 대학이 아닌 해외대학 입학을 목표로 하는 사립학교로 큰 차이가 있다.

고양국제고는 단순한 입시 성과를 넘어선 독창적인 교육 철학과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눈길을 끌어왔다. 2021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와 함께 운영 중인 ‘세계시민 프로젝트’는 그 대표적인 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스웨덴, 태국, 튀르키예, 포르투갈 등 다양한 국가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융합한 탐구 결과를 발표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학습을 넘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제교류 프로그램 역시 고양국제고의 강점 중 하나다. 2024년 5월에는 영국 스트라우드 하이 스쿨(Stroud High School)과의 교류를 통해 정규 수업, 동아리활동, 인문학 프로젝트, 홈스테이 체험 등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했다. 내년 1월에는 고양국제고 학생들이 영국을 방문하게 된다.

학생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감수성과 세계시민의식을 키워 나가고 있다.

수업과 평가에 있어서도 고양국제고는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다, 토의ㆍ토론, 발표, 프로젝트 활동 등 학생 주도적인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로 단순히 지식 중심의 교육이 아닌 앎과 삶을 연결하는 역량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술대회, 공연 동아리 발표, 독서활동 등도 주목할 만하다. 특히, ‘세계시민 프로젝트’와 ‘인문학 프로젝트’에서 우수 강연팀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지역사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하며 배움의 가치를 나누는 실천적 세계시민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고양국제고등학교는 공립학교의 한계를 넘어 국제적 감각과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뛰어난 입시 성과와 더불어,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주도하는 교육 활동을 통해 명실상부한 공립 국제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고양국제고는 입시 성과에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학교의 목표입니다.”라고 고양국제고 김혜정교장은 말한다.

댓글 남기기

EduKorea News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