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독도지키기국민운동본부와 재외 독도재단이 주최하는 제16회 나라(독도)사랑 글짓기 국제대회가 오는 6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전국 및 해외의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독도와 통일, 동북아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애국심 함양을 목적으로 열린다.

응모 주제는 ‘독도’, ‘통일’, ‘동북아역사와 미래’ 3가지로 나뉘며, 독도의 소중함과 통일의 필요성, 미래 동북아의 평화에 대한 견해 등을 담은 글이면 된다. 독도와 관련해선 독도 수호 의지, 독도에 대한 창의적 접근, 외국 교과서의 왜곡 대응 등이 포함되며, 통일 분야에서는 남북 교류 협력 방안, 통일 세대의 준비 사항 등이 요구된다.
응모 마감은 6월 20일이며, 접수는 각 학교 자체 접수처를 통해 이뤄진다. 작품 분량은 A4 기준 2매 이상이며, 수기 원고와 컴퓨터 출력 모두 허용된다. 수상작은 7월 18일 오후 5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시상식은 8월 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며, 국회의장상, 교육부장관상, 통일부장관상 등 다양한 부문에서 총 300여 명에게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행사 관계자는 “학생들이 글쓰기를 통해 독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동북아 평화와 통일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