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 핵심 축 ‘팹리스’, 설계 전문 기업으로 급부상

반도체 산업의 분업 구조가 정교해지면서 생산 시설 없이 칩 설계만을 담당하는 ‘팹리스’ 기업들이 세계 시장의 핵심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팹리스는 제조 공정(Fabrication)을 보유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설계와 기술 개발에만 집중하는 반도체 기업을 가리킨다. 업계에 따르면 팹리스 모델은 수십조 원대의 반도체 생산 설비 구축 부담을 덜고 기업 경쟁력을 설계·IP 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표준 구조로…

Read More

(진로교육11)대입 개편, 이상은 찬란하지만 현실은 더디다

현장을 외면한 교육개혁은 또 다른 혼란만 초래한다 최근 서울시에서 내놓은 2028·2033·2040 대입 개편안은 미래 역량, 공정성, 교육 기회의 균형이라는 큰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 안을 들여다보면 마치 건물의 설계도만 화려할 뿐, 그 건물을 지을 기술자·예산·자재가 모두 부족한 상태를 떠올리게 한다. 개편안은 방향성이 아니라 실현 가능성과 검증 체계에서 심각한 문제를 드러낸다. “정시 비율 폐지” ― 학점제…

Read More

제1회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상 첫 시상식 파리서 열려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유네스코 본부에서 12월 9일(현지 시각) 제1회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상 시상식이 열렸다. 2024년 대한민국의 지원으로 신설된 이 상은 세계시민교육 확산에 기여한 개인·단체를 선정해 2년마다 시상한다. 첫 회 시상에서는 탄자니아의 ‘아프리카 리더십 영향 구상(ALII)’과 에콰도르의 ‘테나 지역 산림 학교(Bosque Escuela Tena)’가 각각 수상자로 결정됐다. ALII는 다문화 환경과 갈등 해소 과정에서 청년의 역할을 강화하고 평화 구축…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