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육 분야, AI 활용하여 학습 및 교사 업무 효율성 향상

동경한국학교도 AI 역량 강화중인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본의 현주소를 돌아본다.

고도의 생성적 AI 기술이 교육 분야에 빈번히 도입되면서 일본의 교육 분야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했다. ChatGPT가 출시된 지 약 1년 반이 지난 현재, 교육 분야에서도 AI 기술의 잠재력이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초기에는 미리 읽지 않은 텍스트로부터의 보고서 작성 등 부정적인 사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 전문가는 AI 기술을 미래 교실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 일본, 교육에서 AI를 육성하다

2024년 4월 24일, AWS 일본은 교육 분야에서 생성적 AI의 활용에 대해 다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AI 모델을 API를 통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아마존 베드락’(Amazon Bedrock)의 확장 발표(미국 시간 4월 23일)에 맞춰 진행되었다. 세미나에서는 Life is Tech와 학켄 플러스가 교육 서비스에서 어떻게 생성적 AI를 구현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AI를 통한 교육적 과제 해결

AWS 일본의 공공부문 기술 책임자는 교육에서 두 가지 주요 과제, 즉 학습 경험의 개인화와 교사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소개했다. 특히, 생성적 AI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는 개인화된 학습 지원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시험 문제 작성과 같은 행정 업무를 간소화해주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교육에서의 실제 응용

AWS 일본은 생성적 AI를 통해 교사의 업무를 줄일 수 있는 실제적인 예시를 제시했다. 예를 들어, 기존 교육 자료와 과거 시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험 문제를 개발하는 등의 방법이 있으며, 이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RAG)과 같은 기술과 통합되어 있다. 주요 교육 기관들이 이러한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교육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학습과 교육의 효율 향상

최근 일본에서는 교육 분야에 AI를 보다 널리 적용하여 학습 및 교육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AI는 학생 개개인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춘 학습 자료를 개별적으로 제공하여 보다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만들어냈다. 교사들은 AI를 활용해 과제 채점을 자동화하고 새로운 시험 자료를 작성함으로써 학생과의 상호 작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다.

주요 도전과 논란

교육 분야에서 AI의 적용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윤리적인 문제와 논란을 야기했다. 핵심적인 문제는 AI의 윤리적인 사용을 보장하고 부정행위나 학생 개인 정보 침해를 방지하는 것이었다. 또한, 최신 기술에 접근할 수 없는 학생들 사이에서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었다. 더불어, 교사들이 AI를 교육 과정과 업무에 능숙하게 통합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개발 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추가적인 투자를 요구했다.

장점과 단점

AI를 교육 분야에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개인화된 학습 지원
– 교사의 업무 부담 완화
– 효율적인 행정 업무 처리
– 개선된 교육 결과의 잠재성

그러나 AI 통합의 단점도 간과할 수 없다. 다음과 같은 우려 사항이 존재한다:

– AI 도구에 대한 접근성 불균형으로 인한 경제적 격차 악화 가능성
– 학생 정보 보안 문제
– 과도한 기술 의존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미칠 수 있는 영향
– 자동화로 인한 교사 및 교육 관련 직종의 일자리 감소 우려

일본 교육계는 이러한 장단점을 고려하며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

EduKorea News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