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엽 교수, ‘2025년 한반도의 운명’ 특강 개최

NKNGO와 요코하마한국기업인연합회 공동 주최

2025년 1월 10일,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연구소장 김동엽 교수가 ‘2025년 한반도의 운명: 선택과 도전’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요코하마한국기업인연합회(회장 나승도)와 일본 NKNGO 포럼(대표 송원서)의 공동 주최로 도쿄 品川シーサイドキャナルタワー 14층 KSE 회의실에서 열렸다.

강연 개요

강연은 약 2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한반도의 군사적·외교적 변화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한미일 관계와 변화된 한반도 환경
  •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과 북한 군사적 움직임
  •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충돌 가능성

무료로 진행된 이번 강연에는 30 여 명이 참석했으며, 강연 후 질의응답, 자유 토론,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이 강연자와 직접 소통하며 평화적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NKNGO Forum 송원서 대표

송원서 NKNGO 포럼 대표는 “NKNGO 포럼은 북한의 인권문제 개선과 일본 납치자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협력을 위해 지난 11월 설립했다”며, 이번이 첫 행사이고 북한과 주변 정세를 살펴보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나승도 회장의 리더십에 감사를 표하며 “2025년은 NKNGO 포럼이 국제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해”라고 덧붙였다.

김동엽 교수, 한반도의 위기와 선택지 제시

김동엽 교수는 강연에서 “신냉전과 다극화 시대 속에서 한반도는 지속적인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평화는 돈으로 살 수 없고, 평화를 만드는 무기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제적 양보와 담대한 결단’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한반도 분단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다.

참석자와의 소통 및 평가

강연 이후 참석자들과의 활발한 질의응답 및 자유 토론이 이어졌다. 한 참석자는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현실적 문제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댓글 남기기

EduKorea News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